교회학교의 또 다른 이름인 기독교 주일학교는 주일마다 신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고 기독교교육을 베푸는 모임이다. 이러한 뜻은 주일학교의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활동을 풀이한 것이다.
교회학교는 교회의 미래를 가늠하는 교육력의 집약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한국 교회학교성장
학교는 변화된 사회, 지금처럼 경쟁적이고 자연 파괴적인 사회가 아니라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사회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공양희 옮김, 「프리스쿨」 (서울: 민들레, 2002), p.249.
에 적합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2. 기독교 대안교육
이병환에 의하면 대
기독교학교를 설립했던 한국 교회 신앙의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 교회를 짓기 전에 학교부터 세우고, 기독교 인재를 양성하여 민족을 구하고자 했던 구국운동의 정신으로부터 진액을 빨아 올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 교육사를 기독교교육적으로 재조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한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ⅰ)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
a) 도덕성에 관한 접근들
도덕성이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 때 서로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한 사람의 개념과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도덕성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세 가지 관
교육환경의 절대적 도구로 사용할 때에도 그것의 제일 중요한 전제조건은 인간간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체를 통한 상호작용이든 아니든 간에 결국에는 평등하고, 자유롭고, 편안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혹은 지식 사회의 참여자들간의 ‘대화
학교 학생이나 중․고등학교 학생의 견진 교리 교육 중 교양강좌, 또 예비 성직자교육 중의 교양교육의 형태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었다.
외국의 미디어교육은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나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
다섯 글자가 항상 함께하기를 바란다. 본문에서는 평생교육의 정의, 본원적 의미, 특징, 발전배경, 교육변화와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종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활동의 변화, 노인교육, 여성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체제 혁신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
학교로 확대되어 1970년대 말에는 수천 개교를 헤아리게 되었다. 의무교육을 위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I. 일리치 등의 <탈학교(deschooling)론>과는 다르다.
cf) 실험학교 (實驗學校 experimental school)
요약 - 새로운 교육이론이나 사상을 실험적으로 시도해 보고, 이것을 연구하고 보급
못하는 등의 단점도 가지고 있다. 특히 단순히 학교교육에 대한 반발로 나타나는 홈스쿨링은 역기능적인 측면이 있어서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실들에 주목하여 평생학습사회에 맞는 홈스쿨링의 모습을 찾아보고, 그에 따른 대안적인 방안들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학습사회(learning society)’ 구성원들의 자질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습공동체 논의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구체적 사례를 통해 학습공동체의 실제를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공동체의 실제 구현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그리